교육·학교 뉴스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디지털 디톡스 힐링 체험을 위한 ‘인스타 가족힐링캠프’ 및 ‘대대손손’ 운영

애즈뉴스 0 4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이하 센터)는 디지털 디톡스 힐링 체험을 통한 가족회복 환경 조성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9월 27일(금)~9월 28일(토) 기간 ‘인스타 가족힐링캠프’를 운영하고, 10월 19일(토)에 ‘대대손손(숲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인스타가족힐링캠프 프로그램 전경
인스타가족힐링캠프 프로그램 전경
‘인스타 가족힐링캠프’는 청소년의 올바른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습관 형성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4~5학년)과 보호자가 함께 참여하는 1박 2일 합숙형 캠프 프로그램이다. 2024년은 총 10가족이 모집돼 센터와 포천 캠핑장에서 ‘힐링’과 ‘캠프’를 주제로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며 집단상담·가족상담과 더불어 다양한 대안활동(가족미션, 요리체험, ‘포천 한탄강 페스티벌’ 지역사회 연계활동 등)을 제공했다.

‘대대손손(숲 체험)’ 프로그램은 조부모-손자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연령층에 적합한 숲 체험 활동 제공을 통해 세대를 넘어 서로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건강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법에 대한 습득을 목적으로 지난 10월 19일(토) 보라매공원에서 14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박세라 센터장(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은 “인스타 가족힐링캠프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따로 또 같이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힐링을 테마로 스마트폰 없이 캠핑 체험을 통해 가족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과 보호자의 건강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됐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센터는 2015년부터 2023년까지 초등 4~5학년과 초등 저학년(2~3학년)을 대상으로 매년 여성가족부 가족치유캠프를 진행해 왔으며, 2024년은 ‘힐링’과 ‘캠핑’을 주제로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고자 센터가 주체적으로 1박 2일 캠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도를 했다. 또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조부모-손자녀 숲체험 대안활동 프로그램 ‘대대손손’을 통해 조부모-손자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까지 진행해 오고 있다.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서울가톨릭청소년회가 서울특별시로부터 수탁받아 운영하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전문 상담 및 교육기관이다. 건전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화 조성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개인상담, 매체상담, 심리검사, 예방교육, 대안활동,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소개

2009년 4월에 개소한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서울시로부터 수탁받아 서울가톨릭청소년회에서 운영하는 디지털미디어 중독 예방 및 상담을 위한 청소년 공공기관이다. 연중상시 청소년 및 보호자 대상 개인상담, 매체상담, 가족상담, 찾아가는 매체상담, 종합심리검사, 집단상담, 부모교육, 예방교육, 대안활동, 가족캠프, 조부모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동아리, 자문위원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 및 교사 대상으로 진행하는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이해 전문 교육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프로그램 및 실태에 대한 연구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안내 및 문의는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brmiwill.or.kr/

0 Comments
포토 제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