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위탁형 대안학교 청소년들과 행복한 동행 ‘유스톡! 자두’ 진행
애즈뉴스
0
1
12.04 02:17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는 서울시의 위탁을 받아 서울시 행복동행학교 ‘유스톡! 자두’ 사업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서울시의 위탁을 받아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놀이와 활동 그리고 관계 형성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유스톡! 자두 프로젝트는 심리적 고립감이나 우울감을 겪는 청소년들을 발굴해 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고립감과 우울감 해소 및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 위탁형 대안학교 특성상 다른 대안학교 친구들과 만날 기회가 부족한 청소년들이 함께 어우러져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또래 관계 형성과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관계 역량과 행복감이 향상되도록 성공적으로 돕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일단!느끼자’, ‘배우자’, ‘나가자’와 같은 세부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있으며, 마음 건강 프로그램(예: 나의 성장일기, 감정 오일 테라피)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을 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공동체 회복 놀이, 놀이공원 대탐험, 예술 대탐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성을 키우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청소년은 평소에 이해할 수 없었던 나의 모습이나 감정도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덕분에 나에 대해 편안함을 느꼈다고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전했다.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행복동행학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관계 형성 체험과 도전으로 성취를 느끼며 청소년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해 고립·은둔의 조기 예방 및 치유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건강한 내적 및 외적 발달과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할 기회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유스톡! 자두 프로젝트는 청소년기의 우울과 부적응, 고립과 은둔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놀이와 체험 안에서 청소년들의 관계성과 사회 적응력을 강화하고, 청소년들에게 마음 건강 회복을 통한 건강한 성장을 함양하는 뜻깊은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서대문청소년센터 소개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는 ‘서대문 청소년 행복발전소’라는 비전으로 청소년의 참여권리, 진로탐색과 경험, 건강한 여가, 세계시민으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평생교육(문화예술 및 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의 문화생활을 책임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un1318.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