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져·여행 뉴스

서울시 노원구 동천재활체육센터 ‘장애인 트레이닝존’ 신설 운영

애즈뉴스 0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동천재활체육센터(관장 박일형)가 장애인의 신체활동 접근성을 높이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장애인 전용 운동 공간인 ‘장애인 트레이닝 존’을 새롭게 마련했다.

장애인 트레이닝존은 장애인 유·무산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특히 척수 장애 휠체어 사용자 분을 위한 유산소 트레이닝 기구인 WHEEL-X와 근력 트레이닝기구인 RX-Serise 기구를 보유하고 있다
장애인 트레이닝존은 장애인 유·무산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특히 척수 장애 휠체어 사용자 분을 위한 유산소 트레이닝 기구인 WHEEL-X와 근력 트레이닝기구인 RX-Serise 기구를 보유하고 있다
2024년 장애인 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율이 35.2%에 달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많은 장애인들이 건강을 위해 생활체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장애인 트레이닝 존’은 척수장애인의 근력 향상을 돕는 RX-Series와 휠체어 전용 유산소 운동기구인 WHEELY-X를 포함해, 좌식 사이클, 트레드밀, 상하지 연동기구 등 다양한 기구가 배치돼 있다. 이 공간은 장애인체육과장 이성모 박사 휘하의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보유한 직원들이 운영하고 관리해 이용자들에게 올바른 운동 방법을 안내하고 안전한 운동 환경을 제공한다.

이용자 A 씨는 WHEELY-X 기구를 사용할 때 땀도 많이 나고 신체의 좌우 밸런스를 확인하면서 운동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며 자주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트레이닝 존’의 신설은 장애인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동천재활체육센터의 의지를 반영한다. 지속적인 장애인의 신체활동 참여 촉진과 건강한 삶 제공을 위해 많은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

동천재활체육센터 소개

동천재활체육센터는 장애인 사회복지법인 동천학원의 부속시설로 2003년 5월 1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신체활동 참여와 문화 활동을 위해 개관했다. 건강의 의미를 이해, 소통, 공감하며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참여를 위해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른 장애인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통합프로그램 통해 장애 인식 개선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dcsports.co.kr

0 Comments
투데이포스팅